시(詩) 란 무엇인가?       산행일시; 2008.06.04.수요일,맑음

 

1.시란 무엇인가?

   말씀 언(言) 변에 절 사(寺)를 써서 말씀은 곧 진리라 하여 진리를 절의 법당에 모셔 둔다고 배웠다.

 

   시란? 진실의 오롯한 외길이며 모든 삶의 생명같이 여겨졌던 것이다.
   그렇다고 시에 매달리지도 않고 시 공부를 따로 하는 일도 없었다.
   그러면서도 기쁨과 슬픔, 번뇌와 고통 그리움들이 모두가 시가 되어 돌아오길 기다린다.
   매서운 겨울 바람 죽은 듯 여린 가지에 꽃잎 벙글 듯 시의 꽃이 피어나길 갈망하고 살아온 것이다.
   엄동설한에 매화꽃 피어나 듯 구름도 바람도 바위도 흔들어 깨우면 다 숭고하고 정갈한 시가 된다고….
   시여! 너는 죽음에 까지도 생명을 불어넣는가 보다.
 
2.시의 정의
   고대 그리스어에서는 시란 집을 짓고 불을 붙이고 농사를 짓는 일과 동등한 일로 간주되어 왔으며,
   시인이란 논밭을 갈아서 일하는 대신에 주문을 외어 비를 내리게 하고 수확의 감사를 노래하는 데
   전력을 다한 사람으로 이해되었다.
   이런 뜻에서 시인은 구체적인 시라는 작품을 만들어 내는 창작자다. 
   동양에서 시의 발생과 기원은 영고,동맹 등에서의 제천 의식에서 싹터 왔음을 볼 수 있다. 
    '시'라는 한자의 구조를 보면 '言'과 '寺'의 합자임을 알 수 있으며,
   시라는 말의 어원을 찾아 보면 '손을 움직여 일한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시란 무엇인가'라는 정의는 내리기가 쉽지 않다.

   엘리어트 시인의 '시에 대한 정의의 역사는 오류의 역사'라는 말이 이러한 점을 잘 대변해 주고 있다.

 

  '시에 대한 가장 간단한 정의는 소설. 희곡. 일반 산문이 아닌 글'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 말은 시와 산문의 구별을 의미한다. 

 
3.시의 분류 

   시는 보는 관점에 따라 분류한다.

   일반적으로 향가,속요,경기체가,시조,신체시 등으로 구분한다.

   사조별로는 고전시,낭만시,상징시로 나누며,

   형식적인 면에서는 정형시,산문시,자유시로 나눈다.

   일반적으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부터 나온 서사시,서정시,극시의 3분법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1) 정형시 

   정형시는 전통적으로 시의 구조나 시구,또는 리듬에 있어서 일정한 형식적 제약을 받는 시를 말하며,

   초장 3.4, 3(4).4, 중장 3.4, 종장 3.5,4.3 이 기본 가락으로 취해지고 있다.

   이런 정형시는 각 나라 마다의 언어적 특성에 따라 고유한 형식을 갖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자수는 보통 45자 이 내로 적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2) 자유시 

   자유시는 오늘날 우리가 쓰고 있는 모든 현대시의 일반적인 형태를 이야기한다.

   정형시가 지니는 리듬의 형식을 벗어난 형식적 자유성에 뿌리를 둔 시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의 자유시는 최남선의 신체시 "해에게서 소년에게(1908)"이후로 보고 있으나,

   최근에는 주요한의 "불꽃놀이"를 그 형식이나 작품의 문학성으로 보아서 자유시의 효시로 삼고 있다.

(3) 산문시 

   산문시라는 용어를 처음 쓴 시인은 프랑스의 "보를레르"라고 한다.

   그가 1869년에 펴낸 "파리의 우울" 시집 서문에서 '리듬이나 운이 없어도 마음 속의 서정의 움직임이나

   몽상의 물결 의식의 비약에 순응할 수 있는 유연하고 강직하고 시적인 산문'이 산문시라고 그는 밝히고

   있다.

   산문시란 말 그대로 산문의 형태로 된 시다.

4.시의 요소 

    시는 한 편의 짧은 형식에서 많은 것을 내포하고 있다.

    언어 리듬,이미지,비유 등,, 
 
    시의 요소를 이루고 있는 것들을 살펴보자.
 
(1) 시어 
 
    시는 고도의 언어 예술이며,
 

    시어란 시에 동원되는 별개의 낱말과 어귀란 뜻으로 구별되어 사용되어져 왔다.

    그러나 오늘날에 와서는 시어를 의식하고 시를 쓰는 시인은 없다.

     암시성을 파악하고,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은 시를 잘 쓰기 위해 필요한 요소 중 하나 이다.
 
(2) 이미지 
 
   이미지는 우리말로 심상이라고 해석 할 수 있다.
 

   현대시의 80%가 이미지로 되어 있다고 말할 만큼 오늘날의 시에 있어서 이미지는 매우 강조되고

   있는 요소 중 하나다.

(3) 상상력
 
   상상력은 사물의 외면적 요소가 아니고 정신적이고 내면적인 것을 결합 시키는 것과 심상을 결합하여
 
   새로운 형체를 만들어 내는 것,

   대상을 정관하는 가운데 사상과 정서가 나타나 체험 전체를 통일시키는 것을 말한다.

(4) 비유

   비유란 언어의 전이 현상이며,

   어떤 사물이나 그 의미를 가진 자체에서 고정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물이나 의미에서 유추하여 표현하는 형식이다.

   비유법에는 직유법,은유법,의인법,과장법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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